경찰민원서비스헌장
우리 무안경찰서 민원실 전직원은 민원인 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모든 민원을 친절·신속·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민원실에서 불편한 점이 없도록 친절하게 모시겠습니다.
- 1. 민원서류는 접수한 순서대로 정해진 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1. 민원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1.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확인하여 바로 잡겠습니다.
민원실 서비스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민원업무 우선 처리
- 찾아오신 민원인의 말씀부터 먼저 듣겠습니다.
- 민원접수는 3분 이상 지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 그 이상 지체되는 경우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지정된 담당직원이 끝까지 책임있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불편해소
- 민원실 내에 「각종 편의 도구와 서식」을 비치하여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시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친절히 안내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을 쾌적하고 안락하게 조성하겠습니다.
- 친절한 민원상담
- 겸손한 언어와 정중한 태도로 민원인을 친절·명랑하게 대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충분한 상담을 하여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손한 전화응대
- 전화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소속·계급·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묻는 말에 성심성의껏 대답하고 민원인이 먼저 전화를 끊은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민원인이 상세한 설명을 요구할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또는 담당부서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속·공정한 업무처리 및 편리도모
- 신속·공정한 민원처리
- 민원서류는 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지연되는 경우에는 중간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은 누가 보아도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편리 도모
- 직접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상담 후 민원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하실 수 없을 경우에는「우편·전화· 팩스(모사전송)·인터넷 홈페이지」등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셔도 신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 민원인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여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알게 된 민원인 등의 사생활에 관한 비밀을 누설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주요 민원사무 처리기준
민 원 사 무 명 |
처리기간 |
신청방법 |
처리기관 |
경비업 허가신청 |
15일 |
방문·우편 |
지방경찰청 |
총포·도검·화약류·분사기·전자충격기·석궁 판매업 허가 신청 |
10일 |
〃 |
〃 |
총포 등 소지허가 신청
- 권총·소총·엽총
- 공기총, 산업용총, 가스발사총, 도검,
분사기, 전자충격기, 석궁 |
10일
7일 |
〃 |
〃
경 찰 서 |
화약류 사용 허가 신청 |
5일 |
〃 |
경 찰 서 |
화약류 양도·양수 허가신청 |
7일 |
〃 |
〃 |
화약류 운반 신고 |
즉 시 |
〃 |
〃 |
고소·고발 |
60일 |
구두·서면 |
경찰관서 |
진정·탄원 |
〃 |
〃 |
〃 |
수사관련 질의 |
7일 |
〃 |
〃 |
변호인 참여신청 |
즉 시 |
서 면 |
경찰관서 |
즉일조사 신청 |
〃 |
구 두 |
지방경찰청
경 찰 서 |
유치인 면회 |
〃 |
구두·서면 |
경 찰 서 |
도난신고 확인원 발급 신청 |
〃 |
구 두 |
〃 |
도난차량 수배해제 확인원 발급신청 |
〃 |
〃 |
〃 |
군 운전면허증의 일반면허증 갱신교부 |
〃 |
방문 |
면허시험장 |
국제운전면허증 교부 |
〃 |
〃 |
면허시험장 |
적성검사 |
즉시
(15일) |
방문.우편 |
면허시험장
(경찰서) |
운전면허증 신규교부 |
즉시 |
방문 |
면허시험장 |
운전면허증 재교부 |
즉시
(15일) |
방문ㆍ우편 |
면허시험장
(경찰서) |
긴급자동차 지정신청 |
5일 |
〃 |
지방경찰청 |
어린이 통학버스 신고필증교부 |
7일 |
〃 |
경 찰 서 |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발급신청 |
즉 시 |
〃 |
〃 |
무사고운전자 표시장 수여신청 |
1일 |
방 문 |
〃 |
운전경력증명서 발급신청 |
즉 시 |
〃 |
면허시험장
경 찰 서 |
청문감사관 면담신청 |
〃 |
구 두 |
경 찰 서 |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잡겠습니다.
- 불편·불만 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불편·불만에 대한 시정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이나 불만이 있을 경우 경찰관서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으로 연락 주시면 잘못된 부분을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실수·착오 등으로 인하여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해명과 사과의 뜻을 담은 서신을 보내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신속·공정치 못한 해당 공무원에 대해서는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상응한 보상
- 저희들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민원실을 방문했을 경우 5천원 상당「지하철·버스 승차권」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실수·착오로 인한「수수료」등 경비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신고되지 않은 불친절 사례는 자체점검으로 시정
- 저희들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민원실을 방문했을 경우 5천원 상당「지하철·버스 승차권」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실수·착오로 인한「수수료」등 경비에 대해서는 합당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바랍니다.
- 잘못되었거나 불편한 사항에 대한 개선의견 제시
- 경찰관련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앞으로 치안시책 수립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불편하신 점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지적하여 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조그마한 사안이라도 의문사항은 끝까지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저희 민원실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모범되고 자랑스런 경찰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 전화 또는 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알려 주십시오.
- 널리 알려「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 경찰을 아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사랑받는 경찰」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의 건전 육성을 위하여
- 술·담배·본드 등 유해약물을 청소년에게 판매하지 맙시다.
- 청소년을 유해업소에 출입시키거나 고용하지 맙시다.
- 청소년을 부모·형제처럼 관심을 갖고 사랑합시다.
경찰민원 서비스헌장에 대한 점검.확인
우리는 경찰민원실서비스헌장에서 밝힌「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하여 수시로 「확인 · 지도·점검」하고 매년 민원 업무 처리에 대한「국민만족도」를 측정해 그 결과를 국민앞에 공개하겠습니다. 민원실 경찰공무원은 항상 국민을 위한 경찰임을 명심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달라진 저희들의 참모습을 자랑스럽게 보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