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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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건전한 사회질서를 수호하는 국민의 경찰로서 모든 국민이 다같이 편안한 사회를 누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법과 양심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법집행을 하겠습니다.
2. 인권을 최고가치로 생각하고 국민생활을 침해하는 범죄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
3. 교통사고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단속을 하겠습니다.
4.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참여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5.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잡고 보상을 하겠습니다.

법과 양심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법집행을 하겠습니다.

적법절차 준수
  1. 1피의자를 체포할 때는 반드시
  2. 2"경찰서 순경 ○○○입니다.(신분증 제시) ...... 혐의로 당신을 체포하겠습니다.
  3. 3지금부터 당신은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진술을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라고 알려 드리겠습니다.
  4. 4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신중히 판단하여 인신구속을 가급적 억제함으로써 「불구속 수사원칙」을 지키겠습니다.
  5. 5피의자를 체포 또는 구속할 때는 변호인 또는 피의자가 지정한 사람에게 구속일시·장소·범죄사실의 요지 등을 지체없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증거위주의 과학수사체제 확립
  • 지문자동검색시스템과 유전자분석 등 첨단기법을 활용하여 과학수사체제를 확립하겠습니다.
  • 범죄현장에 대한 감식을 강화하여 객관적 증거를 모으는데 힘쓰겠습니다.
국민편익 중심의 수사행정 구현
  • 출석요구서에 출석일시·장소·약도·준비물·교통편을 상세히 기재 함으로써 사건 관계자들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고소·고발인이 원할 경우 즉시 담당자를 지정, 접수 당일 신속히 조사해 경찰관서에 다시 나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피해자 및 참고인에 대한 소환을 최소화하고 필요하면 담당 경찰관이 방문조사나 우편·전화를 이용하여 진술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사건 관계인을 불러 조사할 때는 미리 조사계획을 세워 신속히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 형사사건은 정해진 기한내에 처리하고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권을 최고가치로 생각하고 국민 생활을 침해하는 범죄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

인권보호
  • 피의자 또는 변호인이 원하는 경우 증거인멸 등 수사에 중대한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신문과정에 변호인을 참여시키겠습니다.
  • 각 경찰관서의 자문변호사로부터 수사활동에 필요한 자문을 받음으로써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 피의자와 참고인 등 사건 관계자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고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공범자 도주 및 증거인멸 등 수사에 지장을 줄 우려가 없는 한 유치 인에 대한 면회를 허용하겠습니다.
  • 유치인을 위한 선도프로그램을 개발, 선도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각 경찰관서「유치인선도위원회」구성, 초범·소년범 대상 유치인 상담실시
강력범죄 척결
  • 강도·절도 등 국민생활을 위협하는 범죄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하여 범인을 검거하겠습니다.
  • 명절·휴가철 등 범죄 취약시기에는 경찰력을 총동원하여 빈집털이, 소매치기 사범 등을 중점 단속하겠습니다.
갈취폭력 근절
  • 「갈취폭력 전담수사반」을 편성하여 주기적으로 집중 검거에 나서고 유흥업소 등 활동무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유흥업소 운영·이권개입 등 조직폭력배의 자금원을 끊는데 주력하겠습니다.
  • 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신변보호로 조직폭력 신고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 조직폭력배들의 움직임을 꾸준히 집중 감시해 위법행위를 예방하겠습니다.
안전한 등·하교길 만들기
  • 학교 주변에 경찰관을 배치하고 112순찰을 강화하여 등·하교길을 안전하게 만들겠습니다.
  • 학교별 담당 경찰관을 지정하고 학교와 협조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겠습니다.
  • 경찰관서에「학교폭력 신고센터」를 설치하여 신고 및 상담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신고내용의 처리 결과를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교폭력 신고센터 : 061-393-0118
경제 관련사범 단속
  • 서민생활을 침해하는 경제사범을 지속적으로 단속하겠습니다.
  • 지역정보지·생활정보지 광고를 악용한 각종 범죄 첩보 수집을 강화하여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

교통사고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단속을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예방활동
  •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관리와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하겠습니다.
  • 상습 교통정체 지점과 불법 주?정차지역에는 항상 교통경찰관을 배치하여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정보를 신속히 알려 운전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목적지까지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하겠습니다.
교통단속 활동
  • 음주, 무면허, 과속, 중앙선 침범 등 교통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높은 행위는 엄정하게 단속하고 경미한 법규위반은 지도위주로 단속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명확한 위반행위만 단속하되, 5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민원인을 위하는 마음으로 참여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민원인 전용 주차장을 경찰서내에 확보하고 정문 입초근무자가 주차 도우미가 되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경찰서 현관에 안내판을 별도로 설치하고,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 하여 방문하고자 하는 사무실을 즉시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정문안내실에서 즉시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불편이 없도록 돕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한 돋보기와 민원이 이용할 수 있 는 전화기, 인터넷PC, 복사기, FAX등을 배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서류작성를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민원실 순경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더 물어보실 말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 인사를 하고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려 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 접수등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방문을 하지 않고 가정에서도 민원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 자세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경찰서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관련부서 담당자와의 상담을 원하실 경우 5분 이내에 해당 담당자가 민원실로 와서 직접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여행정
  •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설문조사 등을 이용하여 주민 여러분의 의견 을 수렴하고 이를 적극 검토하여 행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길거리 공청회를 매월 열어 주민여러분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듣고 바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업무처리는 즉시 바로잡고 보상을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 전화를 하셨거나 경찰서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부당하다고 느끼 셨다면 즉시 사실조사를 거쳐 해당 직원의 잘못이 인정되면 주의, 교육시키고 상급자가 정중히 사과함은 물론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 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며 5,000원 상당의 보상(공중전화카드)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분은 신분을 철저히 보장하고 관련자를 문책하는 등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민원인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민원 부조리 신고 창구 : 청문감사관실
  • 우편 : 전남 장성군 장성읍 영천로164 장성경찰서 청문감사관실
  • 전화 : 061-399-4326
  • FAX : 061-399-4104
  • 인터넷 주소 : http://js.jnpolice.go.kr